갑작스러운 허리통증을 정복하자
갑작스러운 허리통증을 정복하자
  • 정운경 전문위원
  • 승인 2019.05.07 0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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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성허리염좌의 원인부터 해결법까지 한방에!

외부 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고문은 원필자의 취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가급적 원문 그대로 게재함을 알려드립니다. <편집자주>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급성허리염좌란? 허리디스크랑 뭐가 틀릴까?

허리통증(요통)은 인간의 약 80%가 한번씩은 경험해 보는 빈번한 질환이다. 허리가 삐끗하거나 원인모를 어떠한 이유로 갑자기 아프게 되면 사람들은 대부분 '허리디스크'라고 말한다.

사실 허리디스크란 말은 그냥 허리가 불편할때 늘 말하는 대명사 같은 존재가 되어 버렸다.

디스크라는 뜻은 허리뼈와 뼈 사이에 쿠션같이 되어있는 구조물이다. 이 디스크에 다양한 압박 및 외력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탈출하는 증상을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라고 한다. 추간판탈출증은 보편적으로 신경을 건들기 때문에 엉덩이나 다리쪽의 저림(방사통)을 동반한다. 

이와는 다르게 급성 허리통증은 허리자체에만 통증이 발생된다. 허리주변의 조직들이 손상을 입어서 발생하는 현상이니 만큼 방사통이 있지는 않다.

원인은?

허리염좌는 이제 워낙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라서 다들 왜 아프게 되었는지 인지한다. 가장 흔한 발생기전은 허리에 지속적인 무리와 안좋은 자세이다. 

대부분의 기전을 보면 장시간 업무하는 자세, 육아를 하는 행위, 출장 및 출퇴근시 장시간 운전하는 패턴 등등이다. 이러한 생활들은 허리에 조금씩 데미지를 가져다 주는데, 그러다가 어느순간 확 아파져서 며칠동안 또는 몇주동안 걷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된다. 

무거운 무게가 내 몸에 전달되면 우리는 그 무게를 버티기 위해서 다양한 힘들이 필요로 한다. 특히 몸의 중심축이 되는 척추는 튼튼하게 기둥같은 역할을 해야한다. 몸통을 많이 구부리게 되면 중심축에서 벗어나 버리기에 그 무게는 고스란히 허리에 전달된다. 방심하고 있는 사이에 허리는 위기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증상은?

일단 허리염좌가 찾아오면 즉시 발생되는 것은 몸안에서 염증이 발생하며 주변 조직에 과긴장이 생긴다. 급성으로 오는 증상이기에 행동반경이 굉장히 좁아질 수 밖에 없으며, 몸은 아프다는 신호를 강하게 보내 움직임이 힘들어진다.

발생이후 짧게는 몇일 길게는 몇주 몇달까지도 가는 것이 특징이며, 날이 흐리거나 비가오는 경우의 저기압일 때는 관절내압이 올라가면서 그 통증이 더 올라갈 수 있는 점 참고하기 바란다.

이때 적절한 조취를 취하지 않으면 그 기간이 오래 갈 수 있으니 아래 관리법을 보고 통증이 발생할 때 적용해보기로 하자.

관리 방법은? 예방은 어떻게?

급성 통증이 발생되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절대 안정이 필요하다. 허리에 중력을 받는 것 조차 불편감이 찾아올 수 있으니 침상 안정을 권하며, 허리의 완전 긴장완화를 위해 허벅지 밑에 푹신한 쿠션이나 배게등을 두어 허리주변 근육의 긴장도를 최대한 낮춰준다.

염증이 발생되고 있는 해당부위에는 냉찜질을 통해 염증이 더 번지지 않도록 팩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소염제와 근육이완제를 병원에서 처방받아 복용하여 염증을 조절하는 것도 추천한다. 

일단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우리 몸은 원래대로 회복하려는 노력을 하기에 그 기간이 짧아지도록 위와 같이 다양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통증이 일정 수준이상으로 좋아지면, 다시 염좌가 찾아오지 않도록 허리주변 근육(배,엉덩이)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하지쪽의 유연함을 늘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한다.

평소 다리를 꼬거나 장시간 앉아있는 행위, 높은 신발을 즐겨신거나 하는 습관을 줄이고 자주 걷는 습관을 들여서 코어쪽을 강화시키도록 한다.

가장 중요한 관리법은 위와 같이 아프지 않을 때 하는 예방법이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스스로 생각해 보았을 때 바르지 못한 습관들이 있다면 조금씩 고쳐보자.

일단 꼬고있던 다리를 풀고 앞으로 쭉 나와 있는 당신의 머리부터 집어넣고 말이다.

글ㅣ정운경, 운동전문가

<필자 소개>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 소속으로 삼성전자 R5 무선사업부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센터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10년 이상 운동전문가로 활동하며, 네이버, 삼성전자 등에서 임직원들의 운동과 건강관리를 맡아 오고 있다. 특히, 우리 몸을 바르게 사용하고 잘 관리하는 방법을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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