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직무전문성에 대한 조사

박성준 기자 승인 2021.06.24 23:38 | 최종 수정 2021.06.24 23:41 의견 0

전문성은 직장인이라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다. 특히 경력사원을 평가하는 항목 중에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협업능력이 실제 업무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전문성이 받쳐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X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서 직장인 1025명을 대상으로 '자신이 직무 전문성을 갖췄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63% 정도가 갖췄다라고 답했다.

연차가 10년차를 넘기면 본인이 전문가라고 느끼는 비율이 90%를 넘는데 연차가 낮아질수록 비율도 낮아졌다. 또한 기업형태별로는 중소기업보다 대기업 종사자가 높다고 생각했다.

스스로 전문성을 평가하는 기준은 직무경험을 첫 번째로 선정했고 전공,자격, 등 전문지식, 문제해결능력, 업무의 완결성, 타인과의 비교 등을 들었다.

전문성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도 또하나의 평가기준인데 '수정없이 본인의 일이 진행되는 것', '담당 직무 관련한 자문과 조언을 많이 받는 것', '업무가 타 직원보다 본인에게 집중되는 상황'에 답이 많았다. 그외에 상사로부터의 칭찬과 좋은 인사고과 및 인센티브, 승진이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직무전문성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응답자 절반 이상이 직무 관련 회사 내 최고책임자라고 답했고 나아가 업계 내 전문가, 개인 사업체 운영, 교육자 혹은 유튜버로의 전업 및 집필을 꼽았다.

또한 직무 전문성 개발을 위해서 직무관련 교육을 수강한다거나 자격증 취득, 관련 서적 탐독, 사내 스터디 모임 참여 등의 활동을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