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고(Ringo) '숨고' 데이터분석가 "몰두하는 습관이....."

박지순 기자 승인 2020.10.06 12:14 | 최종 수정 2020.10.06 17:00 의견 0

숨고 멤버들은 누구나 마음속에 data를 품고 삽니다. Data Driven을 핵심가치로 세우는 회사, 매칭 알고리즘과 Pricing 최적화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회사.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숨고의 데이터분석가는 어떤 일을 할까요?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구직 시 최근 직장)

나에게 딱 맞는 생활 속 '고수'를 찾아 매칭해 주는 플랫폼 '숨고'에서 데이터분석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요즘 저는 고수의 프로필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고수 프로필은 고수들이 자신의 프로페셔널한 기록들을 담아 요청자에게 어필하는 중요한 페이지입니다. 고수의 성공지표라고 할 수 있는 '고용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어요.

숨고는 팀별 Task가 OKR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데이터팀 역시 OKR에 도달하기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일들을 하고 있어요.

분석한 데이터로부터 얻은 인사이트는 각 챕터로 전달되어 태스크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숨고는 모든 데이터가 빅쿼리에 적재되어 있어서 빠르게 분석하고 추출할 수 있어요.

어떤 계기로 현재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나요? 원래 원하셨던 직무인가요?

저는 경영학과에서 회계를 전공했고 경제학을 부전공했어요.
정확한 계량을 통해 경영에 접근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전공을 선택했는데, 이 선택들이 데이터 분석가가 되는 길을 열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다닐 때만 해도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과학자라는 직업이 있는 줄도 몰랐어요. 당시 가지고 있던 한정된 정보로는 회계, 경제학을 하면 막연히 계량적 의사결정을 하는 일을 하겠지 싶어서 첫 직장으로 이커머스 회사를 선택했고요.

퍼포먼스 마케팅 분석에 관한 직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제가 평소에는 남들이 보기에 재미없는 선택만 하는 편인데, 직업에 관해서는 과감한 선택들을 해왔던 것 같아요.

졸업을 두 학기 남겨두고 글로벌 인재가 되고 싶어서 (웃음) 말레이시아 회사에서 4개월 간 인턴을 했고요. 이후에 정규직으로 전환되어서 퍼포먼스 마케터로 근무를 했습니다.

이후에 말레이시아에서 한번 더 이직을 해서 근무하다가 숨고에 합격하고서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본인의 직무에서 가장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관심이 많고 한번 빠지면 깊이 몰두하는 사람입니다. 어떤 문제에 파고드는 습관은 데이터 분석가로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답이 나올 때까지 몰두하니까요.

'링고'는 비틀즈를 좋아해서 지은 이름이에요. 폴 매카트니나 존 레논에서 따오면 다들 너무 잘 알 거 같아서 링고스타에서 따왔는데요. 제가 붙임성이 없어서 사람들한테 먼저 다가가지 못하는데, 특이한 이름 덕분에 자연스럽게 멤버들과 친해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본인의 기업과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 등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들려주고 싶은 얘기는?

숨고에서 일하려면 숨고에서 일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열정이 있는 사람이 팀원으로 오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의 자유와 의사를 존중하는 환경은 열정 많은 팀원이 있을 때 완전해진다고 생각해요.

자랑을 하자면, 숨고는 분석 툴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고요. GCP 환경의 프로덕트 활용한 분석도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내부 스터디를 통하여 스킬업 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서 기술적인 문제가 생길 때 자유롭게 묻고 답할수 있는 믿을 만한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현직장의 장점과 본인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멤버들이 비즈니스의 주도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숨고에서는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비즈니스 전체에 임팩트를 끼칠 수 있어요.

자아효능감이라고 할까요? 내가 정말 프로페셔널하게 일하고 있구나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 정말 빨리 성장해서 진짜 임팩트를 만들어내고 싶어요! (웃음)

저희 팀은 직접 인사이트를 찾기도 하지만 다른 팀의 요청을 받아 분석하는 일도 많아요.제 궁극적인 목표는 분석의 자동화입니다. 누구라도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에요. 숨고에서는 누구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기를 기대하거든요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