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자기소개서 취업에 필요합니까?

박지순 기자 승인 2021.10.19 16:46 의견 0

동영상 자기소개서는 말그대로 동영상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라는 의미라서 엄필히 말한다면 자기소개 동영상이라 할 것이다.

동영상 컨텐츠를 스마트폰으로 끊김없이 볼 수 있는 기술의 발달과 누구나 손쉽게 영상을 제작 및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의 출현은 자신을 동영상으로 소개하는 방식의 근간이 되었다. 이제는 유투브에서 동영상 자기소개서를 검색하면 개인이나 기업에서 올린 자기소개 동영상과 합격 노하우가 담긴 컨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올해 7월 동영상 공유 소셜 서비스 '틱톡'은 동영상을 이력서로 활용하는 틱톡레주메( tiktokreesume.com )을 오픈했다. 오픈 배경은 지원자가 만든 60초짜리 동영상 이력서가 얼마나 자신을 잘 소개할 수 있으며, 채용 기업에서 동영상 이력서로 적임자를 채용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파일럿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결과, 캐나다 전자상거래 업체 쇼피파이는 엔지니어, NBA는 스카우터와 마케팅 통계분석가를 틱톡레주메 서비스를 통해 채용했고, 이밖에 소니뮤직과 타겟,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치폴레 등 41개 회사가 입사지원을 받았다.

국내도 동영상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지원을 받는 기업들이 나왔다. LX인터내셔널은 작년 하반기 채용 연계형 인턴십 채용에서 기존 자기소개서 문항을 축소하고 2분 이내 자기소개 영상을 추가 제출하도록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역시 올해 상반기 채용 전환형 영업팀 채용 전형에서 90초에서 2분 사이 영상을 접수 받았다. 한화생명의 경우는 일반직 신입사원채용에 특별 전형을 도입하여 '63초 자기소개 동영상' 만으로 지원자들을 평가했다.

이러한 동영상 자기소개서 혹은 동영상 이력서를 통한 채용방식에 대해 취업 준비생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926명을 대상으로 '동영상 자기소개 평가 도입'에 대해 조사한 결과 55.3%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부정적인 이유는 ‘자기소개서 외에 새로 준비하는게 부담되어서’(61.3%,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외모나 제작 실력이 반영되어 객관성이 떨어져서’(54.3%), ‘영상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 세대가 불이익을 받아서’(38.7%), ‘대리 제작 등 부정행위가 많을 것 같아서’(31.8%), ‘인사담당자들이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못볼 것 같아서’(19.7%) 등을 들었다.

반면, 동영상 자기소개 평가가 ‘긍정적’이라고 밝힌 구직자들(414명)은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서’(40.8%,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뒤이어서 ‘자기소개서보다 몰입도가 높을 것 같아서’(39.4%), ‘작문이 약한 사람도 어필할 수 있어서’(32.6%), ‘면접 전에 면접관들이 지원자를 친숙하게 느낄 것 같아서’(28.3%), ‘영상에 익숙한 젊은 세대 친화적인 것 같아서’(18.1%) 등이 있었다.

실제로 기업의 동영상 자기소개 요구는 지원 의사에도 영향을 미쳤다.
지원하려는 기업에서 동영상 자기소개를 요구할 경우 절반에 가까운 43.6%가 ‘지원을 포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지원 포기 의사는 경력 구직자(51.2%)가 신입 구직자(36.7%)보다 14.5%p 높았다.

실제로 일반 문서 자기소개서와 동영상 자기소개 중에서는 무엇을 선호할까.

전체 구직자의 대부분인 10명 중 9명(90.3%)이 ‘동영상 자기소개보다 일반 자기소개서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동영상 자기소개보다 일반 자기소개서를 선호하는 이유는 ‘영상 제작보다 작문이 익숙하고 쉬워서’(61.6%, 복수응답)가 1위였다. 다음으로 ‘언변이 뛰어나지 않아서’(32.7%), ‘외모, 목소리가 뛰어나지 않아서’(21.3%), ‘인사담당자들이 검토하는 데 편할 것 같아서’(17.9%), ‘지원하려는 직무 역량 평가에 적합한 것 같아서’(14.2%)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또, 구직자들의 86.8%는 입사 지원 시 동영상 자기소개 평가가 있을 경우, ‘부담을 느낄 것 같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언변, 자연스러운 시선 처리’(62.2%, 복수응답), ‘영상 편집’(53.9%), ‘영상 기획’(52%), ‘외모, 목소리 등 관리’(47.5%), ‘촬영 장소 섭외’(42.7%) 등의 부분에서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한편, 동영상 자기소개 평가의 확산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60.4%가 ‘확산하나, 자기소개서를 대체하지 못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25.8%는 ‘확산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 ‘자기소개서를 완전히 대체할 것’이라는 의견은 13.8%였다.

동영상 자기소개서는 설문결과처럼 지원자 및 기업입장에서 장.단점이 있다. 기업의 특성과 채용 포지션의 성격에 맞게 활용한다면 선발에 유용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