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공지능 활용은 어디까지? 인공지능 무선기지국

박성준 기자 승인 2020.01.09 14:55 | 최종 수정 2020.01.15 00:59 의견 0
KT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관제시스템 '5G 아이콘'

KT의 인공지능(AI) 사업은 크게 ▶글로벌(Global) ▶산업(Industry) ▶업무공간(Office) ▶미래세대(Education) 분야로 구분이 된다.
그 중에서 무선기지국은 산업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사례이다.

무선 네트워크에서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에 따라 기지국을 최적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기지국 별로 파라미터 설정과 안테나 각도 틸팅(Titilng) 등을 최적의 값으로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기지국마다 서로 다른 최적의 설정 값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시뮬레이션과 조정 작업이 필요하지만, 기존에 이러한 작업은 담당 엔지니어의 역량과 경험치를 기반으로 한 수동 작업 형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주변의 환경 변화나 이벤트 발생 시 실시간으로 빠르게 대응하는 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KT는 5G 기지국 최적화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5G 아이콘(AIKON, AI KT interactive Optimized Network)’을 개발하고, 빅데이터 기반으로 기지국을 자동 최적화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최적의 5G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5G 아이콘(AIKON)’을 통한 기지국 최적화는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자동 조정 과정과 이를 통한 최적의 결과값 도출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지정용 상무는 “KT는 5G 네트워크에 AI 기술을 접목해 네트워크 혁신과 더불어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네트워크 영역에 AI를 비롯한 신기술을 접목해 KT만의 차별화된 기술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