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AI 자소서 코칭 서비스 런칭

머스트 뉴스 승인 2022.01.20 22:06 의견 0

채용분야에 AI 기술 활용범위가 점차 커지고 있다. AI 면접에 이어서 자기소개서도 AI 가 분석하여 코칭을 해준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에서 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에 기반한 ‘AI 자기소개서 코칭(AI 자소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사람인이 구직자 1,402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3%가 ‘자기소개서 작성 시 막막해 부담된다’고 응답했다. 이번 AI 기술이 반영된 코칭 서비스가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구직자들의 서류전형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인 ‘AI 자소서 코칭’은 단순 키워드 분석이나, 맞춤법, 분량 체크 등 기초적 범위를 벗어나 AI가 다수의 자기소개서에서 쓰는 진부한 표현까지 분석하는 한 차원 발전된 기술이다. 구직자의 스토리와 글 안의 문맥까지 ‘이해’하는 AI 분석을 선보인 것이다.

사람인LAB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160만건 이상의 합격 및 우수 자기소개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점/가점 요인을 분석했다. 또한, AI 영상면접 앱 ‘아이엠그라운드’ 개발 노하우와 전문 취업 컨설턴트 및 컨설팅 자료를 백데이터로 활용하여 구직자의 작문 능력 및 구문의 외연적/내포적 의미를 평가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하였다.

문장을 분석하고 의미까지 코칭 해주는 AI 자기소개서 코칭 서비스는 취업 업계에서 현재 사람인이 유일하다.

‘AI 자소서 코칭’ 서비스는 사람인에 로그인 하지 않고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페이지에 평소 보유하고 있던 자기소개서 내용을 복사해 붙여 넣고 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면 ▲감점/가점 요인 평가 ▲코칭 근거 하이라이팅 ▲개선방향 제시 등을 해준다. 구체적인 예시가 있어야 자기소개서가 더 사실적으로 다가온다고 코멘트를 해주고, ‘부모님의 가르침으로~하였습니다’와 같은 상투적인 표현은 진부하다고 조언을 해주는 등 AI가 개별 항목에 맞춰 정교하게 코칭 해 주는 것이다.

사람인LAB 김정길 실장은 “사람인에서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문 분석 모델을 구축, 자기소개서 내 코칭 근거를 추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했다”며 “사용자 입장에서 더 정교하고 설득력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무 분석 및 자기소개서 요약 등 현재 다양한 연구를 추가로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