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노트] 데이터 시대의 지휘자, 데이터 분석 전문가

박지순 발행인 승인 2019.04.04 00:00 | 최종 수정 2020.04.24 01:01 의견 0

<미래직업노트>는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직업으로 생겨날 가능성이 높거나, 현재 직업에서 직무가 바뀌거나 추가될 부분에 대해 다루는 코너입니다. 먼 미래의 직업 보다는 현재의 직업과 연관성이 높은 직업을 우선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데이터 분석 전문가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말 그대로 기업의 외부 및 내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업무프로세스를 혁신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등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직무를 말한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 분석을 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추출한 데이터 값을 의미있게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해야 하기에 해당 산업군의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관련 직무는 아래와 같다.

-그로스 해커 : 기존의 마케터에 엔지니어가 결합된 형태로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의 이용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 및 개발하여 이용객을 모집하거나 재방문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문가로 제품과 마케팅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생각한다.

-데이터 분석 마케터 : 그로스 해커보다 협의의 개념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기존의 분석툴을 활용하여 고객의 유입경로 및 전환율 등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사회조사분석사 : 기업,정당,자자체 등의 단체가 필요로 하는 사회 현상의 조사를 수행해 분석하고 보고하는 전문인력으로 통계청이 주관주무부처이다. 

-빅데이터 분석 기사 : 내년에 신설되는 국가 기술 자격이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