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워커 경험자가 꼽은 아쉬웠던 점 1위 '정산'

머스트 뉴스 승인 2023.02.23 21:45 의견 0

기업주문형 긱워커플랫폼 뉴워커(대표이사 서미영)는 긱워커 경험자가 긱을 하면서 만족했던 부분은 무엇이고 긱을 경험하지 못했던 이들의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자사 회원 1,0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배달과 이벤트 스텝, 데이터 라벨링 등 시중 관련 플랫폼을 활용해 긱을 해본 적이 있는지 물어봤다. 해본 응답자는 10명 중 7명꼴(71.6%)이었다.

긱워커 경험이 있는 이들에게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들어봤다. △원할 때 자유롭게 업무가 가능함(57.9%)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다양한 일을 경험해볼 수 있다(14.3%) △구직 프로세스가 단순하고 빠르다(13.6%)는 응답도 있었다.

반대로, 긱워커 경험자들이 꼽은 가장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었을까?

그 결과, ‘체불, 지연 등 정산에 대한 걱정’(27.5%)을 가장 많이 꼽았다.

긱워커 경험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28.4%) 가운데 본업의 보상 수준에 만족한다는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에 긱을 참여하지 않았던 이유를 물어봤다.

△어떻게 참여해야 할지 경로와 방법을 모름(33.7%) △내용, 시간대 등 나에게 맞는 공고를 찾지 못함(21.7%) 등이 주된 이유였다. 긱워커 미경험자의 절반 가량은 긱 정보가 불충분했던 탓에 참여에 어려움을 느꼈다고 했다. 이밖에 ‘본업을 소화하는 것만으로도 힘듦’과 ‘내가 어떤 업무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음’ 등의 이유도 있었다.

긱워커에 참여하지 않았던 이유가 해결된다면 향후 참여할 의향이 있는지 물었는데 91.4%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시중 긱워커플랫폼이 완벽하게 해결해줬으면 하는 점은 무엇인지 응답자의 답변을 통해 알아봤다.

그 결과, △긱 참여 후 빠른 정산(25.3%)이 가장 많이 꼽혔다. 다음으로 △다양한 긱 정보 제공(17.6%) △나에게 맞는 긱 정보 추천(16.9%) △업무 관련 상세한 교육(16.8%) 등도 꼽혔다.

인크루트 임경현 뉴워커본부장은 “국내 긱워커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는 만큼 개선점도 있을 것으로 판단해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예상과 비슷하게 정산 문제와 긱 정보 접근성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라고 말하며, “뉴워커는 안전하고 믿을 만한 일자리를 제공함과 더불어 정확하고 빠른 정산을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도 긱워커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