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의 리크루팅 소프트웨어 ‘인크루트웍스’가 기업들의 ESG 경영을 적극 돕고 있다.

인크루트웍스의 채용관리솔루션 ATS&CRM은 인사 담당자가 온라인으로 쉽게 채용 전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현업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을 담은 것에서 나아가 기업 고객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까지 가능하게 했다.

먼저, ‘블라인드 기능’을 통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할 수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성별·나이·학력 등 불합리한 차별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제외해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 방식을 도입한 기업은 공정한 채용 시스템 구축을 통해 ESG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인크루트웍스에서 블라인드 기능을 설정하면 평가에 꼭 필요하지 않은 항목을 시스템상에서 자동으로 차단, 보다 원활하게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할 수 있다. 또 기업 및 직무별 맞춤형으로 지원자 평가서를 커스터마이징 해 등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의 편의를 높였다.

또 ‘전자서명’ 기능을 통해 페이퍼리스 채용을 가능케 했다. 지원자에 대한 평가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평가 담당자의 서명 옵션을 통해 온라인으로 평가 서명을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별도의 인쇄 없이도 온라인상에서 평가서를 작성하거나 승인할 수 있는 것이다.

페이퍼리스는 서류 기반이었던 모든 업무 과정을 디지털화해 진행하는 것이다. 최근 기업에서는 업무에 이어 채용 과정에도 페이퍼리스를 접목하고 있다. 이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 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친환경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인크루트웍스는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기업의 ESG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리크루팅 소프트웨어이다”라며 “앞으로도 인사 담당자들이 채용 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