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혜진, ‘키아이종합건설’ 대표 "꾸준히 자신만의 영역을..."

박지순 발행/편집인 승인 2022.04.29 21:31 의견 0

금번 리더스토리는 '키아이종합건설'의 권혜진 대표입니다. 키아이종합건설은 건축 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건축 및 인테리어 연구 전문 기업으로 실용성, 안정성 및 미적인 감성을 추구합니다. 근생 및 오피스텔, 주택 등의 건축 설계, 시공과 프랜차이즈의 인테리어 매뉴얼 디자인 및 시공까지 업무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건설 및 인테리어 회사 ‘키아이종합건설’의 대표, 권혜진 박사입니다.

저희 회사는 건물의 신축 및 인테리어의 연구, 디자인, 설계, 시공 업무를 주로 하고 있으며, 저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실무 분야에서 디렉터를 맡고 있습니다.

본인의 주된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양대에서 건축과 인테리어를 전공하였고 학교에서의 연구와 후배양성, 다양한 스타일의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추고 최근에는 방송을 통해서 공간을 해석하는 분야까지 관련 영역을 넓히는 중입니다.

저는 엔지니어 출신으로 실용성과 효용성을 디자인보다 우위에 놓고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편의와 실용성, 안정감, 미학적 감각 등에서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설계하고 만들기 위해서 인문학이나 심리학 등의 도서와 공간에 관련한 논문들을 자주 체크하며 공간을 연구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건축과 인테리어의 설계 및 시공, 둘 다 디렉트 함으로써 차별화된 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며, 꾸준히 관련 분야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기술력이 제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그리고 결과는 어떠했나요?

저희 일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생겨나고 해결되고 합니다. 그래서 경험이 쌓일수록 직면한 문제들을 요령 있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직면한 문제를 꼽자면, 건설 원자재 값의 폭등입니다. 작년에 계약하여 진행하고 있는 신축 공사의 공사비의 상승 문제가 저희에게 지금 닥친 이슈입니다. 10층의 빌딩을 신축 중인데, 올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본공사를 계약 금액 내에서 무사히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공사비 원재료 값 상승의 폭이 현재로는 예상이 불분명하여 새로운 사업계획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직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가 대학이나 대학원생 제자들에게도 가끔 하는 얘기인데, 새로운 직장에 적응을 할 때는 직장에서의 본인 포지션을 빨리 알아채고 역할 파악을 해서 조직 내에서 ‘나’라는 사람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어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인간관계를 푸는 것보다 먼저라는 것입니다.

직장은 학교 같은 곳과는 다른 단체입니다. 서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동료와 협업 해야 하는 업무가 ‘주’가 될 것입니다. 업무를 익히는데에 최대한 시간을 쏟고 내 포지션을 찾아서 직장 동료들에게 본인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사람으로 인식된다면, 본인의 자존감도 지키고 직장에 적응하는 데에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 분야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우리 일은 배울 것이 많은 분야입니다. 오래도록 배워야하고 시간 투자가 많이 필요한 참 힘든 직업입니다. 몇 년 정도 일을 했다고 해도 설계와 현장을 모두 경험하지 못하면 일에 자신감이 붙기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설계와 현장을 오갈 수 있는 환경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만의 공간 철학과 이상을 가지고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분명, 어느 날 영향력 있는 건설기술인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미래에 본인의 직무는 어떻게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LH신혼희망타운의 커뮤니티 연구, 디자인, 설계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공사업이죠. 가까운 미래에는 제 회사에서의 직무 변화가 크게 없을 것 같지만, 기회가 된다면 공공사업과 관련한 일들을 좀 더 다양하게 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역량을 많은 사회사업에 활용 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전문 건설인으로, 교육자로서 많은 보람을 느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머스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